악보 만드는 무료 프로그램 – MuseScore

아이가 피아노를 배우고 있습니다. 아직 바이엘을 치고 있는 생초보죠. 피아노를 배우는 게 재미없다고는 하는데, 자기가 좋아하는 노래의 멜로디를 치는 건 좋아합니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주제가를 한참 연습하더니, 어제는 쿨의 아로하를 치고 싶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악보를 찾아보았는데, 샾이 두개 붙은 거, 플랫이 세개 붙은 거 등 아이가 치기 힘든 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악보를 직접 만들어줄려고 악보 만드는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유명한 프로그램은 NWC(NoteWorthy Composer)와 Finale인 거 같더군요. 그런데 둘다 상용 소프트웨어. 뭐, 막강한 기능이 있겠지만, 제가 필요한 것은 간단한 멜로디 악보를 만드는 기능 뿐이고, 얼마나 자주 사용할지 모르니 구입하기는 애매했습니다.

적당한 기능의 무료 소프트웨어는 없을까? 한 20분 정도 인터넷 뒤지다가 찾은게 MuseScore입니다.

musescore-01

외국에서 개발한 것이지만 한글화도 잘 되어 있습니다. 핸드북도 한글로 되어 있구요. 가장 중요한 것, 바로 무료입니다.

MuseScore는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musescore-02

마우스로 원하는 박자의 음표를 선택한 후 악보에 찍으면 됩니다. 생각보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그리고, 재생 버튼을 눌러 연주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 옮김 기능이 있어 연주하기 편한 조로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아로하 1절까지 악보를 만드는데 한시간 가량 걸린 거 같습니다. 사용법 익히는 건 금방 했는데, 하나하나 음표를 찍는게 꽤 오래 걸리더군요.

만약 악보를 만들고 싶다면 MuseScore를 사용해보세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본 적이 없어 비교는 힘들지만,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갑자기 작곡도 해보고 싶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