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 스마트폰에서 티머니 카드 잔액 조회하는 방법

대중교통은 교통카드 겸용 신용카드로 이용합니다.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후불로 결제를 하죠. 물론 스마트폰 NFC 기능으로 결제하기도 합니다. 앱카드를 이용하면 쉽게 설정 가능한데, 인식 오류가 있어서 신용카드가 없을 때만 사용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선불 교통카드를 사용한 적이 없었는데, 아이때문에 처음으로 교통카드를 구입했습니다. 교통카드에 티머니와 캐시비 두 가지가 있다는 것도 처음 알았네요.

편의점에서 티머니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15000원을 충전하고 돌아왔는데, 갑자기 제대로 충전이 되었는지 궁금해졌습니다. 카드 잔액이 얼마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찾아보다가 스마트폰 앱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NFC 기능이 있고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 잔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티머니 잔액 조회

Play 스토어에서 티머니로 검색하면 여러 가지 앱이 나옵니다. 그 중 '티머니 잔액 조회'라는 앱을 설치했습니다.

NFC가 켜져 있는지 확인하고, 그 부분에 교통카드를 대면 잔액이 나옵니다.

티머니카드 공식 앱

티머니카드 공식 앱으로도 가능합니다. 설치하고 실행하면 잔액 조회가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방법은 같습습니다. 휴대폰 뒷면 NFC 부분에 티머니 교통카드를 대면 잔액이 나옵니다.

공식앱은 잔액 조회말고도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앞으로 이걸 사용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