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 어린이, 청소년 교통카드 구입하는 방법, 할인 등록하는 방법

아이가 사용할 교통카드를 샀습니다. 항상 같이 다녀서 필요가 없었는데, 드디어 친구들과 놀러갈 나이가 되었네요. 내가 사용하는 후불제 교통카드를 줄까 하다가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것이어서 구입을 했습니다.

중학생이 사용할 티머니 교통카드 구입하는 방법

아이용 교통카드가 따로 있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더군요. 교통카드를 구입해서 그냥 쓰면 성인용, 어린이나 중학생으로 변경 신청하면 아이용이 됩니다.

구입은 편의점에서 합니다. 대부분의 편의점에 다 있습니다. 다른 점은 판매하는 카드의 디자인에 차이가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교통카드는 캐릭터가 새겨진 것이 많은데, 캐릭터마다 판매하는 편의점이 다릅니다. 그래서 티머니 홈페이지를 아이에게 보여주고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괜히 그랬다는 생각이 듭니다. 편의점에서 모든 종류의 카드를 다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몇 군데 돌아다녔지만 아이가 고른 게 없어서 다른 걸 구입했습니다. 꼭 그 디자인의 카드를 사야한다면 온라인으로 구입하세요. 배송비 3천 원이 붙지만요.

편의점에서 교통카드를 구입하고, 아이가 사용할 거라고 하면 생년월일을 묻고 등록을 해줍니다. 등록을 마치면 청소년용 또는 어린이용 교통카드가 됩니다. 더 이상 어른이 쓰면 안되는 것이지요.

어린이, 청소년 할인 등록하는 방법

편의점에서 구입하고 등록을 하면 아이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마일리지나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티머니 홈페이지에 따로 등록을 해야 합니다. 뭐, 딱히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만, 다음처럼 보안 프로그램 설치하라는 게 싫으네요.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카드등록에 마우스를 올리세요.

그리고 [어린이/청소년카드]를 클릭하세요.

마일리지나 소득공제 등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통합회원 ID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가입은 아이 명의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본인인증을 합니다. 휴대폰이나 아이핀으로 인증할 수 있습니다.

14세 미만의 아이라면 부모 인증을 해야 합니다. 휴대폰을 편하겠죠?

이제 필수 약관에 동의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교통카드를 처음 만드는 것이니 티머니 앱을 사용한 적이 없겠죠? [티머니 앱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없습니다.]를 클릭합니다.

이메일을 입력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로그인해야겠죠?

이제 다시 [어린이/청소년카드]를 클릭하세요.

구입한 교통카드 뒷면에 있는 숫자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빨간 박스처럼 되도록 체크합니다. 체크하지 않으면 회원 가입한 이유가 없겠죠?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 아이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입력을 마쳤으면 [등록]을 클릭합니다.

끝났습니다.

변경도 가능하니, 잘못된 것이 있다면 수정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