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포스트 / 블로그 본문 영역 광고 추가 후 클릭률이 증가하고 있다.

2019년 3월 27일부터 네이버 블로그 본문 영역에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했다. 그렇다고 해서 본문 중간에 나오는 것은 아니고, 본문 끝난 바로 다음에 나온다. 네이버에서는 본문 중간 영역 광고라고 부르고 있지만, 아직은 진정한 본문 중간은 아니다.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넣을 수 있게 만든다는데, 언제까지 한다는 얘기는 없다.

애드포스트를 달고 있는 블로그라면 자동 적용이어서 내 블로그에도 광고가 나온다. 오늘이 4월 10일이나까 약 2주 정도 본문 광고가 게재된 것인데...

별로 신경쓰지 않는 블로그라 방문자 수는 많지 않지만, 효과가 있다는 것은 느껴진다. 지난 기간과 비교하면 클릭률이 많이 높아졌다. 수치 공개가 정책 위반일 수도 있으므로, 대략적으로 얘기하면 한 10배 정도?

물론 수익이 10배가 된 것은 아니다. 애드포스트는 클릭 단가가 천차만별이니까. 개인적인 경험으론, 100배 차이난다.

수익이 증가하려면 클릭 단가가 높아지고 클릭률이 높아지면 되는 것인데, 애드포스트의 경우 클릭 단가를 높이는 게 더 쉽다. 그런 광고가 나오는 글을 작성하면 되니까. 문제는 클릭률이었는데, 원하는 위치에 광고를 달 수 있게 바뀐다면 상당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을 거 같다.

슬슬 네이버 블로그에도 관심을 가져야겠다.(하지만, 아직까지는 애드센스가 최고다.)